본문 바로가기
nature & things

쥐손풀이 야생화 [🌺제라늄] ; 제라늄의 특징, 종류, 키우는 방법

by watergarden2 2023. 12. 11.

 

 

1. 제라늄의 원산지와 특징

제라늄의 원산지는 주로 남아프리카 일대에서 나고 자라지만 세계적으로 널리 사랑받고 보급된 식물 중 하나입니다. 잎을 만지면 손에 묻는 냄새가 매우 독특해서 여름철, 모기 등의 해충을 쫒는 식물로도 잘 사용합니다. 다른 화초들에 비해 비교적 기르기가 쉽고 병충해가 적으며 꽃도 잘 피는 식물입니다.
 

2. 제라늄의 종류

제라늄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 정도로 나뉩니다. 조날 제라늄, 리갈제라늄, 아이비제라늄, 그리고 향 제라늄입니다. 이 외에도 잎사귀의 무늬나 모양이 다채로운 팬시 제라늄, 한꺼번에 많은 꽃을 피워내는 쇼 제라늄, 잎사귀의 모양이 단풍잎처럼 갈라지고 좁은 꽃잎을 가진 스텔라제라늄 등이 있습니다. 
 

3. 제라늄은 이렇게 키워요

제라늄은 일반인들이 매우 키우기가 쉬운 편이라 잘 기른다면 년중 내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라늄은 햇빛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햇빛이 풍부한 곳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제라늄이 병들기 쉬운데 쟂빛 곰팡이병과 무름병을 조심해야 합니다. 무름병의 경우 제라늄 꽃과 꽃이 심겨 있던 화분의 흙도 완전히 폐기해야 합니다. 균류로 인한 병이기 때문에 흙과 화분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식물에도 그 병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물을 줄 때는 흙이 어느 정도 말랐을 때 충분히 주어야 하며 흙이 촉촉하다면 다시 물을 주는 건 절대금물입니다. 물을 주는 적절한 타이밍은 손가락을 화분에 찔러보았을 때 손가락 한 두 마디까지 습기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그 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주는 시간은 저녁보다는 이른 오전 시간이 적당합니다.
제라늄의 경우 너무 큰 화분은 보수량이 많기 때문이 습기가 과해질 위험이 있으니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일반 식물보다 작은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